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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 및 입국정보

  • A :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외국인환자의 범위는


    ① 국적이 대한민국이 아닌 자


    ② 의료사증(메디컬비자) 소지자(단, 외국인등록자와 건강보험가입자 제외)


    ③ 국민건강보험법 제93조에 따른 가입자나 피부양자가 아닌 외국인


    ④ 국내거소 신고 또는 외국인 등록을 하지 않은 외국인


    ⑤ 주한 미군 및 그의 가족, 재외공관 및 국제기구 직원


    ⑥ 외국국적동포(단, 외국인등록자 제외) 입니다.


  • A :


    의료관광이란 개인이 자신의 거주지를 벗어나 다른 지방이나 외국으로 이동하여 현지의 의료기관, 요양기관, 휴양기관 등을 통해 본인의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의 유지, 회복, 증진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현지에서의 요양, 관광, 쇼핑, 문화체험 등의 활동을 겸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차세대 新 성장 동력산업 중 하나로 2009년 개정 의료법 시행 이후로 의료관광사업(외국인환자 유치사업) 육성 단계 중입니다.


  • A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의료기관의 외국인환자에 대한 진료 편익을 위하여, 외국인환자가 자주 찾는 진료과목의 시술 설명서 및 각종 동의서 등을


    다국어로 제작한 「외국인환자를 위한 다국어 서식집」을 발간하여 홈페이지에 개재하고 있습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www.khidi.or.kr) → 동향과 정보 → 보고서


  • A :


    외국인환자 초청장은 법정 양식이 아니므로 초청 기관에서 임의 작성 가능합니다.


    초청장에 포함 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초청 목적, 사유, 질병 관련 사항, 일정, 초청인의 사업자등록증 등으로 다른 일반 비자 초청장과 동일합니다.


    출처 :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출입국정책단 체류관리과

  • A :


    사업장 소재지 관할 출입국·외국인청(사무소, 출장소)에 등록한 외국인환자 유치기관은 대한민국 비자포털(www.visa.go.kr)을 통해 외국인환자 및 가족초청을 위한


    사증발급인정서 등을 관할 재외공관에 제출하여 사증발급 신청하면 됩니다.


    사증발급허가를 받은 경우 외국인환자는 재외공관에 신청할 필요 없이 전자사증 발급 확인서와 여권 등을 소지하면 입국 가능합니다.


    출처 :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출입국정책단 체류관리과


  • A :


    광주의료관광지원센터에서 의료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통·번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대상은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제6조에 따른 외국인환자 유치 등록 의료기관 및 유치업자 입니다.


    지원 가능 언어는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일본어, 캄보디아어로 총 7개 언어입니다.


    의료관광객 픽업 및 환자 진료·검진에 따른 통역 지원과 진료 관련 및 기관 소개 내용에 관한 번역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의료관광지원센터(☏ 062-714-3431)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 :


    외국인환자를 유치하려는 의료기관 및 유치업자에게 일정한 요건을 갖춰 등록하게 함으로써 무분별한 외국인환자 유치행위로 인한 국내 의료시장 질서 혼탁화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외국인환자 유치 과다경쟁으로 인한 공공 의료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막고, 미자격 의료기관 및 유치업자의 난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한국 의료서비스의 대외 이미지 실추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A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외국인환자유치사업등록처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 1600-6767(내선 1) 또는 medicalkorea@khidi.or.kr 입니다.

  • A :


    등록증을 발급받은 자가 등록증을 분실하였거나 훼손되어 재발급 받고자 할 때에는 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기 발급된 등록증은 원본은 분실사유서와 함께 반납하셔야 합니다.


  • A :


    외국인환자 유치란 외국인환자의 국내 의료기관 이용 증진을 위하여 진료 예약‧계약 체결 및 그 대리, 외국인환자에 대한 진료 정보 제공 및 교통‧숙박 안내 등


    진료에 관련된 편의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① 상담 또는 진료 예약을 받거나 유치업체나 해외 의료기관‧에이전시로부터 환자를 소개받아 진료하는 행위


    ② 외국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외국인환자에게 진료 정보 제공 행위


    ③ 외국인 전담인력 채용, 의료관광비자 발급, 교통‧숙박 안내 등 외국인환자를 위한 편의 제공 행위가 있습니다.


  • A :


    유치기관 담당자 정보 및 기타 정보는 외국인환자유치 정보시스템을 통해 상시 변경 가능합니다.


    (외국인환자 유치정보시스템 홈페이지 : medicalkorea.khidi.or.kr)


    참고로,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등록처에 변경사항을 고지하지 않아 발생되는 제반 불이익에 대해서는 해당 유치기관에 책임이 있으므로 등록이 유지되어 있는 동안 상시 점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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