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현재페이지 경로 정보입니다. 뎁스 메뉴리스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 소개

빛의 도시 광주광역시

대한민국의 서남부에 있는 광역시로 전라남도의 중심 도시이며,
2016년말 현재, 면적 501.25㎢, 인구 148만 9천명으로 북동쪽으로 담양군,
북쪽으로 장성군, 서쪽으로 함평군, 남쪽으로 나주시, 남동쪽으로 화순군에 접한다.
서울ㆍ부산ㆍ대구ㆍ인천에 이은 호남지방의 최대 도시입니다.

*출처 : 오매광주


2016년말 현재, 면적 501.25㎢, 인구 148만 9천명으로 북동쪽으로 담양군, 북쪽으로 장성군, 서쪽으로 함평군, 남쪽으로 나주시, 남동쪽으로 화순군에 접한다.
서울ㆍ부산ㆍ대구ㆍ인천에 이어 국내 제 6위를 차지하는 대도시이며, 호남지방(湖南地方) 최대의 도시이다.
행정구역은 5개 자치구에 95개 행정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산지지역과 평야지대의 접촉지에 자리함으로써 군사ㆍ행정ㆍ교역상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시청 소재지 - 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예로부터 호남지방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해 오면서 최근에는 시민참여형 광주비엔날레 개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다지고 있다.
또한, 넓은 호남평야의 곡창지대와 임해 공업지대 및 수산업 지역을 배후지로 가지고 있어 호남경제권의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굳히고 있으며, 광주를 중심으로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 구축을 통해 화순ㆍ담양ㆍ장성ㆍ나주 등 인접 시ㆍ군이 동일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광주ㆍ전남 양 시ㆍ도간 상생협력 차원의 공동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광주ㆍ전남 공동혁신도시 건설, 빛그린산업단지, 영산강 살리기 사업, 광주R·D특구 등) 특히, 9개 권역에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첨단과학산업단지(2단계), 빛그린산단(광주ㆍ전남 접경지역)이 새로 조성중에 있으며 2011년 1월, 광주지역 9개 지구에 지정된 광주 연구개발(R·D)특구를 통해 연구와 생산이 어우러진 최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육성으로 미래성장동력 기반이 확고한 생산도시로의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주목할 만 한 점은 2007년도에 광역시중 3번째로 수출 100억불을 달성한데 이어 2015년에는 153억불 2016년에는 147억불을 달성 하였으며 공격적인 국내ㆍ외 투자유치활동 전개와 전국최초로 지정된 문화산업 투자 진흥지구내 문화기업체 유치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한편 자동차, 광산업, 로봇, 가전산업, 그린에너지산업, 금형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등 주력산업을 중점 육성하여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5ㆍ18민주화 기록물을 UN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여 세계속의 인권도시로서의 광주 위상을 확고히 하였다.

기후

광주지방은 서해안형과 내륙형의 중간형으로 대체로 서해안형에 가까운 특성을 보이고 있다. 겨울에는 몽고부근에서 그 세력을 우리나라쪽으로 확장하는 한랭한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3한 4온의 날씨를 보이며, 여름에는 북태평양 동부에 중심을 두고 그 세력을 아시아쪽으로 확장하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우나 초여름과 늦여름에는 장마기가 있어 호우에 의한 기상재해가 발생하며, 태풍은 연간 한두번 영향을 미친다.
봄과 가을에는 중국에서 이동하는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건조하고 맑은 날이 많으며, 2016년도 광주지방의 평균기온은 15.0℃이며 8월 평균기온이 33.1℃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연중 강수총량은 1,482.3㎜로 전년도보다 32.7㎜ 많았으며 7월 강수량이 301.3mm로 가장 많은 비가 내렸다.